말씀

성막을 설계하시다! 한 규빗은 몇cm? 출애굽기 25장 묵상 큐티

변하지않는진리 2021. 3. 15.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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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막을 설계하시다! 한 규빗은 몇cm? 출애굽기 25장 묵상 큐티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계명과 세부 규율을 말씀하신 후 이제 하나님께서 거하시고 이스라엘 백성이 예배드릴 수 있도록 성막과 기구들의 설계를 명하신다.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 심지어 몇cm 정도로 만들어야 하는지까지 세세한 내용이다. 하나님께서는 성막을 설계하시면서 어떤 것을 말씀하시고자 했을까?

 

성소 구조도

성소를 지을 예물

출애굽기 25장 1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출애굽기 25장 2절 이스라엘 자손에게 명령하여 내게 예물을 가져오라 하고 기쁜 마음으로 내는 자가 내게 바치는 모든 것을 너희는 받을지니라
출애굽기 25장 3절 너희가 그들에게서 받을 예물은 이러하니 금과 은과 놋과
출애굽기 25장 4절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 실과 염소 털과
출애굽기 25장 5절 붉은 물 들인 숫양의 가죽과 해달의 가죽과 조각목과
출애굽기 25장 6절 등유와 관유에 드는 향료와 분향할 향을 만들 향품과
출애굽기 25장 7절 호마노며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이니라
출애굽기 25장 8절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이 나를 위하여 짓되  
출애굽기 25장 9절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모양대로 장막을 짓고 기구들도 그 모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성막을 지을 때 필요한 예물을 백성들에게 가지고 오라고 말씀하신다. 출애굽기 12장에서 이미 이스라엘 백성에게 은혜를 입혀 출애굽할 때 애굽인들로 하여금 물품까지 받도록 하였던지라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 같은 예물을 내도록 한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금, 은, 동, 청색 실, 자주색 실, 홍색 실, 가는 모시 실, 염소 털, 붉게 물들인 숫양 가죽, 돌고래 가죽, 아카시아 나무, 등잔용 기름, 예식용 기름에 넣는 향품, 분향할 향에 넣는 향품, 에봇, 가슴 받이에 박을 홍옥수, 그 밖의 보물들

또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성막을 지으라고 명하신 이유를 말씀해주시길 이스라엘 백성과 함께 거하시기 위함이시며 후에 이스라엘 백성이 성전을 짓기전까지 예배드리던 장소로 이용되기 위함이다. 

 

증거궤

출애굽기 25장 10절 그들은 조각목으로 궤를 짜되 길이는 두만나라 하였으며 규빗 반, 너비는 한 규빗 반, 높이는 한 규빗 반이 되게 하고
출애굽기 25장 11절 너는 순금으로 그것을 싸되 그 안팎을 싸고 위쪽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금 테를 두르고
출애굽기 25장 12절 금 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그 네 발에 달되 이쪽에 두 고리 저쪽에 두 고리를 달며
출애굽기 25장 13절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어 금으로 싸고
출애굽기 25장 14절 그 채를 궤 양쪽 고리에 꿰어서 궤를 메게 하며
출애굽기 25장 15절 채를 궤의 고리에 꿴 대로 두고 빼내지 말지며
출애굽기 25장 16절 내가 네게 줄 만나라 하였으며 증거판을 궤 속에 둘지며  
출애굽기 25장 17절 순금으로 만나라 하였으며 속죄소를 만들되 길이는 두 규빗 반, 너비는 한 규빗 반이 되게 하고
출애굽기 25장 18절 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두 끝에 쳐서 만들되 시은좌 곧 은혜의 자리
출애굽기 25장 19절 한 그룹은 이 끝에, 또 한 그룹은 저 끝에 곧 속죄소 두 끝에 속죄소와 한 덩이로 연결할지며 시은좌 곧 은혜의 자리시은좌 곧 은혜의 자리
출애굽기 25장 20절 그룹들은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 그 얼굴을 서로 대하여 속죄소를 향하게 하고 시은좌 곧 은혜의 자리시은좌 곧 은혜의 자리
출애굽기 25장 21절 속죄소를 궤 위에 얹고 내가 네게 줄 만나라 하였으며 증거판을 궤 속에 넣으라  
출애굽기 25장 22절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속죄소 위 곧 증거궤 위에 있는 두 그룹 사이에서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네게 명령할 모든 일을 네게 이르리라

 

 

증거궤는 언약궤와 법궤라고 불리며 그 뚜겅을 속죄소라 부른다. 증거궤는 조각목(아카시아 나무)으로 만든 후 정금으로 감싸 만든다. 1규빗이 40~50cm라고 생각하면 대략적인 크기가 감이 잡힐 것이다. 증거궤는 지성소 가장 깊숙히 들어가 있는 물건으로 아론의 싹난 지팡이와 만나 항아리 그리고 십계명 돌판이 들어가게 된다. 

이때 아카시아 나무는 무언가를 만들 좋은 목재는 아니었을 것이다. 우리가 알다시피 상처도 많고 여기저기 뒤틀려 있는 것으로 무엇인가를 만들 때 적합하지 않으나 가장 귀한 성물을 만들때 사용되었다.

 

이 조각목과 우리의 삶은 같다. 우리는 이렇게 죄도 짓고 상처도 많으며 한치 앞도 살 수 없는 삶을 살고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조각목처럼 우리를 그 어떤 것보다 존귀하게 사용하실 것임을 알기에 감사하다. 

 

이 증거궤의 뚜껑이 속죄소이다. 하나님께서는 속죄소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모세를 만날 것이라 말씀하신다. 속죄소는 우리 예수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예수님의 죽음을 통해 우리가 속죄함을 받았기 때문이다. 

 

진설병을 두는 상

출애굽기 25장 23절 너는 조각목으로 상을 만들되 길이는 두 규빗, 너비는 한 규빗, 높이는 한 규빗 반이 되게 하고
출애굽기 25장 24절 순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 테를 두르고
출애굽기 25장 25절 그 주위에 손바닥 넓이만한 턱을 만들고 그 턱 주위에 금으로 테를 만들고
출애굽기 25장 26절 그것을 위하여 금 고리 넷을 만들어 그 네 발 위 네 모퉁이에 달되
출애굽기 25장 27절 턱 곁에 붙이라 이는 상을 멜 채를 꿸 곳이며
출애굽기 25장 28절 또 조각목으로 그 채를 만들고 금으로 싸라 상을 이것으로 멜 것이니라
출애굽기 25장 29절 너는 대접과 숟가락과 병과 붓는 잔을 만들되 순금으로 만들며
출애굽기 25장 30절 상 위에 진설병을 두어 항상 내 앞에 있게 할지니라

 

하나님께서는 떡을 올려 놓는 진설병상을 말씀하신다. 떡상 위에는 떡이 6개씩 두줄로 열두덩이가 놓아져 있는데 이 떡은 안식일마다 새 떡으로 바꿔 놓아야 한다.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떡은 예수님을 상징한다. 하나님께서 가장 기쁘게 받으실 떡은 예수그리스도이며 예수님께서 생명의 떡이라고 자신을 소개하시기도 했다.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구원을 받는 것이다.

 

 

등잔대와 기구들

출애굽기 25장 31절 너는 순금으로 등잔대를 쳐 만들되 그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을 한 덩이로 연결하고
출애굽기 25장 32절 가지 여섯을 등잔대 곁에서 나오게 하되 다른 세 가지는 이쪽으로 나오고 다른 세 가지는 저쪽으로 나오게 하며
출애굽기 25장 33절 이쪽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저쪽 가지에도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여 등잔대에서 나온 가지 여섯을 같게 할지며
출애굽기 25장 34절 등잔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게 하고
출애굽기 25장 35절 등잔대에서 나온 가지 여섯을 위하여 꽃받침이 있게 하되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하며 또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하며 또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하게 하고
출애굽기 25장 36절 그 꽃받침과 가지를 줄기와 연결하여 전부를 순금으로 쳐 만들고
출애굽기 25장 37절 등잔 일곱을 만들어 그 위에 두어 앞을 비추게 하며
출애굽기 25장 38절 그 불 집게와 불 똥 그릇도 순금으로 만들지니
출애굽기 25장 39절 등잔대와 이 모든 기구를 순금 한 달란트로 만들되
출애굽기 25장 40절 너는 삼가 이 산에서 네게 보인 양식대로 할지니라

 

정금 1달란트(34kg)으로 만든 등잔대는 살구꽃 형상의 꽃과 잔 그리고 받침을 만든다. 일곱개의 등잔이 있으며 이 역시 정금으로 만든다. 등잔은 어두운 성막을 밝히는 유일한 빛이다. 

 

등잔대만 유일하게 조각목을 덧대지 않고 만들었으며 이 등잔대 역시 어두운 세상을 비추는 예수님을 뜻한다. 살구꽃 형상도 그 의미가 있다. 살구꽃은 중동에서 가장 먼저 봄에 꽃을 피우며 "깨어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세상을 비추는 등잔대를 통해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말씀하고 계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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